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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보육교사 실습일지 3세(만1세)
    관찰일지 2021. 1. 22. 22:18
    3세(만1세) 보육교사실습일지
     
    보육실습일지.hwp


    분량 : 42 페이지 /hwp 파일

    만1세 보육교사 실습일지 입니다.
    매일매일의 실습생 소감과 사례연구, 실습을 마친후 실습소감도 있어요
    지도교사평가는 작성하지 않았습니다.
    실습일지 작성하는데 약간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.

    실습기간: 2011.09.01~2011.09.30
    2011년 9월 7일수요일( 5 일차)날씨: 맑음
    주제 및 목표: 자동차에 흥미를 가지고 놀이해 볼 수 있도록 돕는다.
    07:30~09:50 등원 및 맞이하기 자유활동
    학습자료: 원아수첩 투약의뢰서 확인
    -원아의 건강상태, 기분 등을 체크하고 반갑게 미소로 맞이한다.
    -영아들이 흥미에 따라 자유롭게 탐색하고 놀이할 수 있도록 돕는다.
    09:50~10:00 정리정돈 화장실 다녀오기
    학습자료: 기저귀,물티슈,매트, 비누,수건
    -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정돈한다.
    -기저귀상태 확인, 갈아준다.
    -화장실에서 스스로 손을 씻을 수 있도록 돕는다.
    10:00~10:20 오전간식
    학습자료: 우유, 빨대
    -제자리에서 맛있게 먹는다.
    10:20~11:20 실내자유활동
    학습자료: 경사지도록 고정한 긴 블록,자동차놀잇감
    -영아들이 흥미에 따라 자유롭게 탐색하고 놀이할 수 있도록 돕는다.
    <감각탐색-경사길로 자동차를 굴려요.>
    1.경사길을 영아와 함께 살펴본다.
    2.경사길 위로 자동차를 굴리며 내려가는 모습을 탐색해본다.
    3.영아가 원하는 다양한 자동차를 선택하여 굴러볼 수 있도록 돕는다.
    11:20~11:30 정리정돈 화장실 다녀오기
    학습자료: 기저귀,물티슈,매트, 비누,수건
    -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정돈한다.
    -기저귀상태 확인, 갈아준다.
    -화장실에서 스스로 손을 씻을 수 있도록 돕는다.
    11:30~12:50 점심 양치질 자유활동
    학습자료: 영아용 의자,앞가리개,칫솔,치약,개인컵
    -즐거운 분위기에서 제자리에 앉아 먹을 수 있도록 한다.
    ➜잡곡밥,김치찌개,새송이버섯무침.멸치볶음,김치
    -선생님 도움받아 이를 깨끗이 닦는다.
    <실내 환기>
    -영아들이 흥미에 따라 자유롭게 탐색하고 놀이할 수 있도록 돕는다.
    ......
    18:00~ 통합보육 개별귀가
    학습자료: 로션,머리빗,유아개인물건
    -용모확인, 개인 물건 확인한다.
    -통합 보육실에서 놀이하며 부모님이 오시는 대로 개별적으로 귀가한다.
    <실습생 소감>
    처음 며칠은 아이들의 이름을 바꿔 부르는 등 헛갈려 했지만 자주 이름을 불러주며 상호작용하였더니 친밀감이 더욱더 깊어짐을 느낄 수 있었다. 실내 자유놀이를 할 때 블록으로 자동차길을 만드는 놀이를 하였는데 흥미를 잃는 것 같아 상호작용을 하며 노래를 부르고 활동을 하자 다시 흥미를 되찾고 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. 영아는 유아보다 집중시간이 짧지만 교사와의 상호작용과 함께하는 활동이 이루어질 때 그 흥미가 보다 길게 지속되는 것 같았다.

    -사례연구-
    1. 대상행동(모범행동, 문제행동 등)의 특성(대상행동은 한 가지만 택할 것)
    2. 대상행동의 진단 및 원인 규명
    3. 지도방안 및 지도실제
    4. 지도 결과

    아동이름: 정유진, 연령: 만1세, 성별: 여자
    1. 대상행동(모범행동, 문제행동 등)의 특성(대상행동은 한 가지만 택할 것)
    습관적으로 친구를 자주 꼬집고 뜻대로 안되면 떼를 부리고 그대로 드러누워 크게 울어버린다.

    2. 대상행동의 진단 및 원인 규명
    원인은 알 수 없지만 다른 사람이 자신을 만지는 것을 싫어하여 친구들이 옆에 와서 조금만 건들어도 꼬집는 행동을 한다. 부모의 잦은 음주와 부재로 인하여 양육자와의 애착관계가 불안정하여 욕구불만이 많아 또래보다 절제력이 약하고 과잉행동을 보이는 것 같다.

    3. 지도방안 및 지도실제
    자립심이 강해지는 나이인 만1세가 한번쯤은 거쳐가는 과정일 수도 있지만 유진이는 그 정도가 다른 또래 친구들에 비해 심하여 아이에게 맞는 지도 방법이 필요하였다. 먼저 따끔한 훈육보다는 상호작용이 중요하다 생각하고 아이와 친밀감을 형성하려 노력하였고
        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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