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만2세 2학기 관찰일지
    관찰일지 2020. 12. 15. 10:39
    만2세 2학기(9월-2월) 관찰일지 7명 분량. (영아전담 어린이집/평가인증 통과)
     만2세 관찰일지 7명 2학기.zip
     
    분량 : 43 페이지 /zip 파일
    설명 : <만2세 1학기 관찰일지와 내용이 이어집니다. 업로드한 날짜를 잘 확인해 주시고 이어지는 자료가 맞는지 확인해 주세요.>

    만2세 7명 분량의 9월부터 2월까지 기록된 2학기 관찰일지입니다.

    영아전담 어린이집에 다니는 교사가 작성하였으며,
    자세한 관찰 내용과 평가가 기록되어 있습니다.

    매 달 11개 영역에 2번씩 관찰내용과 해석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.
    (예시: 9/8 관찰기록, 9/18 관찰기록, 총 해석)
    아주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.
    평가인증/평가제 준비하시는 선생님들께 큰 도움이 되실겁니다.
    만 2세반 영아 관찰 기록
    *구분
    <영역별 발달 및 놀이>
    -신체
    -언어
    -미술
    -감각.탐색
    -역할.쌓기
    -음률

    <기본생활습관>
    -식습관
    -배변습관
    -수면습관

    <관찰내용>
    <해석>


    만 2세반 영아 관찰 기록 (9월)
    <영역별 발달 및 놀이>
    -신체:
    9/2
    고물줄에 매달린 풍선을 두손으로 잡으려고 하며 앉았다가 일어서며 점프함.
    풍선을 잡은 후 아래에서 위로 튕기며 풍선이 날아가는 것을 보고 웃음.
    9/16
    동물 발자국 위에 올라서서 발자국의 보폭에 맞춰 걸음.
    교사가 큰 발자국을 보며 “누구 발자국이야?”하고 물어보았더니 “공룡!”하고 웃으며 대답함.
    *해석;
    여러 가지 공룡 발자국에 호기심을 보이며 발자국을 따라 걷기를 시도함. 발자국의 모습을 보고 예측하여 자신이 생각한 동물의 이름을 말하였음.

    -감각.탐색:
    9/4
    색깔 변화판에 손바닥을 대고 뗀 후 색깔이 변한 것을 관찰함. 장난감을 올려 놓은 후 들으며 “색깔이 안변한다.”하고 말함.
    9/18
    동물무늬 까펫을 보고 “이건 뭐지?”하고 혼자서 중얼거림.
    보육실에 있는 호랑이 동물 모형을 찾아와 호랑이 무늬 위에 올려 놓으며 “선생님 똑같아요?”하고 물어봄.
    *해석:
    동물무늬 까펫을 보고 동물의 무늬를 구별할 수 있음.

    -역할.쌓기:
    9/5
    수건으로 아기 인형을 감싸 안으며 “우리 아기에요.”하고 말함. 바구니에 보자기를 깔고 아기 인형을 눕혀 들고 다님.
    9/24
    교사와 벽돌블록으로 할아버지 할머니 집을 만듦. 할머니집에 다녀왔었다고 이야기 해줌.
    *해석:
    할아버지 할머니 집에서 지냈던 경험을 이야기하며 자연스럽게 놀이가 이루어졌음.

    -미술:
    9/3
    면봉에 물감을 찍어 스케치북 위에 그림을 그림. “산타할아버지 그림 그릴꺼야”하고 말하며 그림을 그리고 옆에 누나도 그렸다고 함.
    9/17
    종이 상자 위에 크레파스로 색칠을 한 후
    “선생님 여기가 들어가는 문이에요.”하고 말함. 교사가 준 스티커를 손가락으로 떼어 종이 상자에 붙여 꾸며봄.
    *해석:
    새로운 재료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그림을 그려보고 손가락의 소근육을 사용하여 스스로 스티커를 떼어 꾸미기를 시도하였음.

    <기본생활습관>
    -식습관:
    9/10
    교사의 도움을 받아 밥을 먹기 시작함.
    교사가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이야기해주니 혼자 수저를 들고 먹었으나 주변에 많이 흘림.
    9/20
    밥을 먹을 때 도시락에 가까이 앉고 바르게 앉아 먹을 수 있도록 도와주니 주변에 흘리는 양이 조금줄어들었음.
    *해석:
    밥을 잘 먹는 모습을 보였으나 아직 스스로 먹는 것을 어려워하여 교사의 도움이
    필요함.

    -배변습관:
    9/1
    화장실에 다녀온 후 스스로 옷을 바르게 입고 교사에게 “선생님 나 잘했죠?”하고 말함.
    9/21
    “선생님 화장실.”하고 이야기 하며 스스로 잘 다녀옴.
    *해석:
    배변에 대한 기본생활 습관이 잘 형성되어 있음.


    ......
    이하 생략.
        
     

    댓글

Designed by Tistory.